[단행본] 오싹오싹 과학 미스터리 2 마법에 걸린 키메라 : 유전자

책명오싹오싹 과학 미스터리 2 마법에 걸린 키메라 : 유전자
저자정은경
쪽수144
가격14,800
판형153*210
색도4
ISBN9791193379400

도서소개

국립과천과학관의 최고 과학자가 들려주는

진짜 무서운 과학 동화!

 

상상아카데미에서 출간한 새로운 공포 과학 동화 〈오싹오싹 과학 미스터리〉 시리즈는 국립과천과학관의 과학자들이 전설 속 괴물 ‘뱀파이어, 키메라, 좀비, 미라’를 소재로 쓴 어린이 과학 동화다. 어린이들의 과학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 어린이들이 궁금해하고 알아야 할 과학 지식을 오싹한 공포 이야기 속에 녹여 냈다.

국립과천과학관에서는 과학을 어렵게 느끼는 아이들을 위해 전시와 교육을 통해 과학 문해력을 높이는 일을 한다. 다양한 분야의 과학자들이 사이언스 커뮤니케이터로 활동하면서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과학을 더 친숙하게 느낄 수 있을지 새로운 시도를 거듭하고 있다. 〈오싹오싹 과학 미스터리〉 시리즈는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여름 방학 때 진행했던 납량 특집 전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기획되었다. 공포와 과학을 결합한 동화와 으스스한 그림을 만화와 함께 구성하여, 책 읽기를 어려워하는 저학년 아이들도 재미있는 이야기에 흠뻑 빠져들 것이다.

 

사자와 염소, 뱀이 한 몸에?

전설의 괴물 키메라와 함께 떠나는 미스터리 모험!

 

두 번째 이야기 《마법에 걸린 키메라》에서 주인공 유나는 사라진 공포 책방 앞을 서성이다 우연히 수상한 책 한 권을 발견한다. 겁이 없고 호기심이 많은 유나는 책에 적힌 ‘키메라 왕국으로 가는 주문’을 본 뒤 단짝 친구 주영이와 함께 주문을 외운다. 순식간에 낯선 왕국으로 이동한 아이들은 정체를 알 수 없는 괴물을 맞닥뜨린다. 위기의 순간 또 다른 괴물이 나타나 아이들을 도와주는데 이 괴물의 생김새가 이상하다. 사자 머리에 염소의 뿔, 새의 날개가 달려 있던 것! 자신의 이름을 ‘라이메라’라고 밝힌 괴물은 아이들에게 비밀을 밝힌다. 그건 바로 생명체들을 자기 마음대로 합치는 마법사의 저주로 인해 사자와 염소, 새가 합쳐진 ‘키메라’로 변했다는 것이다.

키메라는 원래 고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괴물로 머리에는 불을 뿜는 사자가, 몸통에는 염소가, 꼬리에는 뱀이 달려 있다. 오늘날에는 ‘몸 안에 서로 다른 종의 유전자가 섞인 생물체’를 키메라라고 부른다. 《마법에 걸린 키메라》는 전설 속 괴물인 키메라를 처음으로 다룬 어린이 동화로, 키메라가 탄생한 이유와 오늘날 키메라의 정의와 어원, 키메라 증후군 등 키메라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흥미로운 이야기로 녹여 냈다.

 

과학자가 밝혀낸 유전자의 비밀이 이야기 속에!

문해력과 과학적 사고력이 쑥쑥

 

저주로 키메라가 된 라이메라와 함께 모험을 떠난 유나 일행은 계속해서 신비한 생물들을 만난다. 파란 장미, 마법 가위, 로봇 괴물 등 태어나 처음 보는 것들에 놀라는 것도 잠시, 아이들은 이 기이한 생물들의 유전자가 조작되었다는 공통점을 발견한다.

현대에는 동물과 식물, 미생물의 유전자를 재조합하여 새로운 생물체를 만드는 생명과학 기술이 놀랍게 발전했다. 이 책에서는 무서운 과학 동화로 유전자 조작 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무한한 가능성과 논란을 함께 짚어 준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은 유전자를 이해하는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러한 발전이 앞으로 어떤 영향을 끼칠지 고민해 보고, 자연스럽게 창의력과 탐구력을 발휘해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는 눈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책의 각 장 마지막에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마련한 ‘오싹오싹 과학관, 미스터리를 밝혀라!’ 코너를 활용해 다양한 과학 지식을 쌓을 수 있다. 《마법에 걸린 키메라》의 핵심 소재인 유전자의 개념부터 유전자 가위, DNA 이중나선 구조, 아그로박테리움을 이용한 유전자 변형 식품 등 유전자에 관한 전문적인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아이들은 책을 읽으면서 생긴 궁금증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

 

〈오싹오싹 과학 미스터리〉 시리즈는 흥미로운 과학 지식과 친숙한 이야기가 어우러지면서 아이들이 과학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게 도와준다. 아이들은 이 시리즈를 통해 오늘날 새로운 과학 정보를 발견하며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고, 문해력과 과학적 사고력을 모두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차례

여는 글

등장인물

 

1. 키메라 왕국으로 가는 주문

주문이 적힌 책

괴물 키메라의 정체

키메라 왕국의 비밀

 

-오싹오싹 과학관 미스터리를 밝혀라!

+ 신화 속 키메라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 나는 왜 엄마, 아빠를 닮았을까요?

 

2. 이상하고 신기한 비밀 정원

처음 보는 파란 장미

신기한 채소들

혹을 바치는 다람쥐 삼 형제

 

-오싹오싹 과학관 미스터리를 밝혀라!

+ 파란 장미를 만들 수 있을까요?

+ 유전자 변형 식품을 만드는 박테리아는?

 

3. 농장에서 만난 뜻밖의 동물들

사라진 홀로그램 시계

울타리 속 키메라 동물들

키메라 고양이의 오두막집

 

-오싹오싹 과학관 미스터리를 밝혀라!

+ 키메라 동물이 실제로 있을까요?

+ 부모님과 내 유전자가 다를 수 있다고요?

 

4. 마법사의 성으로 가는 길

마법 공원에서 만난 돼지 떼

신비의 동굴에 사는 마법 가위

문지기 기프의 위험한 퀴즈

 

-오싹오싹 과학관 미스터리를 밝혀라!

+ 유전자를 자르는 가위가 진짜 있나요?

 

5. 가면 쓴 마법사의 계획

생명을 만드는 방

맞닥뜨린 동상의 진실

나나의 비밀

 

-오싹오싹 과학관 미스터리를 밝혀라!

+ 우리 몸 안에 비밀 암호가 있다고요?

+ 과학 역사상 가장 중요한 사진은?


지은이

정은경

글 : 국립과천과학관 정은경

과학과 인문학을 사랑하는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국립과천과학관에서 과학 지식을 대중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소통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인간을 위한 과학을 탐구하고자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에서 과학과 인문학을 융합한 테크노인문학을 전공했습니다. 쓴 책으로는 《과학이 톡톡 쌓이다! 사이다 2 : 인공지능》 《과학은 지금》(공저)이 있으며 과학이 가져올 미래를 이야기하는 SF 작가를 꿈꿉니다.

 

그림 : 김완진

대학에서 서양화를 공부하고 지금은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며 주로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립니다. 잊고 지내 온 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아이들과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이야기를 그림으로 그리려고 노력합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는 《공룡 아빠》 《하우스》 《BIG BAG 섬에 가다》가 있고, 그린 책으로는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편의점》 《시간으로 산 책》 《딱 하나만 더 읽고》 《아빠는 잠이 안 와》 《오늘 또 토요일?》 《늙은 아이들》 《슈퍼 히어로 우리 아빠》 《일기 고쳐 주는 아이》 외 다수가 있습니다.

 
 

추천서적

신간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