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미리 끝내는 통합과학 개념 레시피

책명미리 끝내는 통합과학 개념 레시피
저자이유진, 문무현
쪽수288
가격15,000
판형153*220
색도2도
ISBN9791185402284 43400

도서소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하나하나 나누어져 있는 개념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는 힘이다. 통합과학은 이러한 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여 과학적 능력을 키우기 위해 도입된 교과이다.

이 책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처음 접하는 ‘통합과학’ 교과를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와 삽화를 제시하였으며, 읽는 것만으로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 고등 내신의 첫걸음이 되는 통합과학

과학은 어렵고 외울 것이 많은 과목이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다. 게다가 고등학교에 와서 처음으로 배우는 과학 과목이라 더 막막하게 느끼는 학생들도 많이 있다. 하지만 통합과학에서 나오는 개념들은 중학교에서 공부했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단지 통합과학에서는 우주, 물질, 에너지, 환경 등의 중요하고 규모가 큰 요소들이 나와 있어서 어렵게 느껴질 뿐이다. 이 책은 통합과학의 전체 내용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28개의 핵심 주제를 뽑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 선생님의 노하우로 핵심 개념을 쏙쏙

이 책은 선생님만의 강의 비법을 살려서 내신 대비에 꼭 필요한 통합과학의 다양한 개념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꼭 알아야 하는 내신 필수 체크, 통합적 사고를 키워주는 탐구 서·논술, 그림으로 개념 잡기 등 다양한 코너들을 통해 통합과학과 쉽게 친해지고, 시험 때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 미리미리 끝내는 통합과학

이 책을 활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미리 읽어 보고, 고등학교에 입학해서 학교 교과서로 통합과학을 만나는 것이다. 또, 학교 수업시간에 통합과학을 배워도 좀처럼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이 책에서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 그때그때 공부하는 것도 학교 수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차례

1부 물질과 규칙성
Ⅰ. 물질의 규칙성과 결합
01 초기 우주에서 만들어진 원고
02 별의 진화와 원소의 생성
03 원소의 주기성
04 화학 결합
Ⅱ. 자연의 구성 물질
05 지각과 생명체 구성 물질의 결합 규칙성
06 생명체의 주요 구성 물질의 형성
07 신소재의 개발과 활용

2부 시스템과 상호 작용
Ⅲ. 역학적 시스템
08 중력과 역학적 시스템
09 역학적 시스템과 안전
Ⅳ. 지구 시스템
10 지구 시스템의 구성과 상호 작용
11 지구 시스템의 에너지와 물질 순환
12 지권의 변화
Ⅴ. 생명 시스템
13 생명 시스템의 기본 단위
14 물질 대사와 효소
15 세포 내 정보의 흐름

3부 변화와 다양성
Ⅵ. 화학 변화
16 산화 환원 반응
17 산과 염기
18 중화 반응
Ⅶ. 생물 다양성과 유지
19 지질 시대의 환경과 생물
20 생물의 진화와 변이
21 생물의 다양성과 보전

4부 환경과 에너지
Ⅷ. 생태계와 환경
22 생태계의 구성과 환경
23 생태계 평형
24 지구 환경의 변화
25 에너지 전환과 이용
Ⅸ. 발전과 신재생 에너지
26 전기 에너지 생산
27 전기 에너지 수송
28 신재생 에너지

개념 정리


지은이

이유진, 문무현

이유진 EBS 과학 강사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학과를 졸업하였고, 현재 중학교에서 과학 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과학에 자신감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자세하고 친절한 과학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EBS 중학 대표 인기 과학 강사이며, 강남과학영재교육원에서 과학 강의를 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과학 교과서(미래앤)와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과학 교과서(천재교육)를 집필하였고, 저서로는 《EBS 뉴런 과학 1, 2, 3》, 《EBS 중학과학 개념끝장내기》, 《EBS 백점공략 중학과학》, 《중학과학 개념 레시피 생명과학·지구과학》, 《올리드 과학 1-2, 3-2》, 《스타쌤, 중학 과학을 잡아줘!》 등이 있다.

 

문무현

연세대학교 지구시스템과학과를 졸업하였고, 현재 고등학교에서 지구과학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수업하는 것을 좋아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찾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배움을 얻도록 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며, 정확하게 아는 만큼 쉽게 설명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학, 고등학교 통합과학, 지구과학 I, 지구과학 II 교과서(미래앤)를 집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