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서 포르르

책명하늘에서 포르르
저자유은미
쪽수36
가격15,000
판형220*220
색도4
ISBN9791193379219

도서소개

한글의 핵심 원리가 이야기로 쏙!

모음이 생긴 원리가 담긴 한글 그림책

 

한글 모음이 우주 자연을 본떠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한글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훈민정음 해례본》이라는 해설서가 있는 글자입니다. 해설서에는 1443년이라는 창제 시기, 세종대왕과 집현전 학자들을 비롯한 창제자와 함께 창제 원리가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1940년에 《훈민정음 해례본》이 발견되면서 비로소 한글이 얼마나 과학적이고 철학적인 글자인지 알려졌지요. 이에 따르면 한글의 모음은 우주 자연을 본떠 세 기본 글자 하늘(•) 땅(ㅡ) 사람(ㅣ) 을 합하여 만들었습니다. ㅡ의 위쪽과 아래쪽, ㅣ의 왼쪽과 아래쪽에 •를 더해 다양한 모음의 형태를 만들어내는 것이지요.

•의 위치에 따라 ㅏ는 바깥으로 나가는 소리, ㅓ는 안으로 들어오는 소리, ㅗ는 위로 올라가는 소리, ㅜ는 아래로 내려가는 소리가 납니다. 또, 해 뜨는 모양을 닮은 ㅏ ㅗ는 밝은 소리, 해 지는 모양을 닮은 ㅓ ㅜ는 어두운 소리가 납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를 다시 결합하면 ‘ㅛ, ㅑ, ㅠ, ㅕ’ 같은 소리가 생겨납니다.

 

우리가 모음 모양이라고?

ㅣ와 ·를 닮은 나뭇가지와 무당벌레가 펼치는 모험!

 

그림책 《하늘에서 포르르》는 한글 창제 원리에 기반한 〈한글 원리 그림책〉 시리즈의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옹알이 캐릭터가 자음으로 변신했던 《입에서 톡!》의 후속권으로, 이번에는 ㅣ와 •를 닮은 나뭇가지와 무당벌레가 주인공이에요. 혼자 심심해하던 나뭇가지를 찾아온 친구는 누구일까요? 동그랗고 붉은 몸통에 점무늬가 예쁜 무당벌레가 찾아왔어요. 나뭇가지와 무당벌레가 반가워하는 것도 잠시, 곧 커다란 새가 날아와 무당벌레를 위협해요. 무당벌레는 간신히 나뭇가지 옆으로 이동해 새를 피합니다. 그런데 곧이어 새로운 무당벌레 친구가 날아와 불이 났다고 야단법석이에요. 혼자 움직일 수 없는 나뭇가지는 두 무당벌레 친구와 함께 불을 피할 수 있을까요?

신나는 모험 속에서 무당벌레를 가만히 보면 나뭇가지의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했다가, 나뭇가지를 위나 아래에서 당기고 밉니다. 무당벌레가 나뭇가지를 찾아오는 장면에서는 오른쪽에 내려앉은 무당벌레의 모습에 빗대어 ㅏ 모음을 함께 보여준답니다. 무당벌레 친구가 한 마리 더 날아왔을 때는 ㅑ 모음을 보여주니, 자연스레 무당벌레의 위치와 개수에 따라 달라지는 모음의 원리를 익힐 수 있어요.

 

숨은 글자무늬를 찾아

자음과 모음의 활용형을 익혀요

 

한글은 나눔과 사랑의 글자입니다. 글자가 권력이던 시대에 백성들에게 권력을 나누어주고, 세종대왕이 사랑으로 만든 글자이지요. 한글 창제 원리에 따라 익히면 《훈민정음 해례본》의 서문에 적힌 대로, 지혜로운 사람이면 훈민정음을 아침나절이 되기 전에 이해하고 어리석은(슬기롭지 못한) 사람도 열흘 만에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림책 《하늘에서 포르르》에서는 혼자였던 나뭇가지가 무당벌레 친구들을 만나 여러 위기를 헤쳐나가면서 벌이는 이야기를 보며 모음의 글자와 소리를 쉽게 익힐 수 있어요. 그림책을 소리 내어 읽으며 모음이 반복해 등장하는 표현을 재미있게 익혀 보세요. 어린이 독자가 어휘를 늘리는 한편 소리 내어 읽는 즐거움을 더했습니다.

주인공들이 하나둘 등장하는 장면에서는 한쪽 구석에서 다음에 등장할 친구의 모습을 찾아보세요. 배경에서는 모음과 자음이 만난 모습도 찾을 수 있지요. 나뭇가지를 데리고 하늘로 날아오르는 무당벌레가 나오는 장면을 보면 산등성이를 따라 ‘고노도로모보소오조초코토포호’가 연달아 무늬처럼 이어집니다. 때로는 그림자처럼, 때로는 후두둑 내리는 비처럼 자음과 모음이 만난 활용형을 찾아보세요. 찾으면서 읽는 재미가 커집니다.

 

QR 코드 수록으로

한글 원리 영상을 보며 독후활동지까지 활용해요

 

《하늘에서 포르르》는 그림과 이야기 자체로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창작 그림책입니다. 책을 읽은 후에는 어린이들이 한글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글 원리 영상’과 ‘독후활동지’를 본문 내지에 QR 코드로 수록했습니다. 한글 원리 영상은 주인공 무당벌레가 한글의 창제 원리를 설명해주며, 애니메이션에 전문 성우의 나레이션을 입혀 흥미를 유발합니다. 또한 독후활동지는 모음 기본자가 만나며 모음이 만들어지는 한글 핵심 원리 순서대로, 한글을 따라 쓰면서 모음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두 자료는 학교와 집에서 학습과 연계해 활용할 수 있어 유익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차례

-


지은이

유은미

한국방송작가협회 회원이며 두 아이의 엄마입니다. 대학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한글의 매력에 빠져 10년 동안 훈민정음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그림책을 만들었습니다. 누구나 쉽게 글자를 배울 수 있기를 바란 세종대왕의 사랑을 많은 어린이들과 나누고 싶습니다.